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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이론

교육 테크놀로지가 가진 언어 교육에서의 강점에 대한 정리

by 교육학자 2022. 7. 4.

교육 테크놀로지가 가지고 있는 언어 교육에서의 강점들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 테크놀로지 활용

교육 테크놀로지의 언어 교육에서의 강점

교육 테크놀로지의 맥락 제공

디지털 테크놀로지는 글과 글의 발음 소리, 글의 의미를 나타내는 이미지와 해당 단어가 사용되는 상황 맥락 등을 함께 볼 수 있고 동시에 의미를 가지고 있는 동영상, 애니메이션, 그래픽 등을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언어 교육에 있어 최적의 교육 상황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1990년 후반과 2000년대 초반 언어교육분야에서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잇따고 알려진 엘이라는 언어 학습 프로그램이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여 출시가 됩니다.

 

언어교육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알려진 맥락이라는 것을 포함한 제품이라는 점에서 좋은 제품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예를 들어 가상 상황을 설정하고 학습자와 컴퓨터 점원이 실제 햄버거 가게에서 대화를 하는 방식의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언어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언어가 사용이 되는 맥락에 연결해 학습을 해야 효과가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언어교육 분야에서 가장 큰 실효를 거두었다고 평가됩니다. 

 

교육 테크놀로지의 다중모드 매체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유아 주도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아들이 언어가 활용이 되는 맥락과 실제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멀티미디어적 요소, 글과 소리, 이미지와 상황, 의미, 애니메이션까지 동시에 제공하면서 언어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유아 언어 교육에서 교육 테크톨로지의 강점이 상당 부분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현대사회가 되며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인해 인간의 문행 능력은 글이나 문자로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비디오, 컴퓨터, 이미지, 로봇, 이미지 등 다양한 매체 방식을 활용해 느낌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언어 교육에서 이러한 리터러시는 근본적이고 중요한 요소이며 단순 인쇄 매체에 대한 리터러시를 넘어 멀티미디어 매체들을 활용한 형태의 교육이 제공되면 유아가 언어교육을 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멀티 리터러시 습득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다중모드 매체를 이용하여 의사전달 및 소통이 가능하여 미래 사회 시민 역량 함양 역시 가능하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 테크놀로지의 멀티미디어적 특성

교육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면 실생활에서 언어적 표현 상황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엘과 같은 프로그램이 실생활 언어가 실제 활용이 되는 맥락, 상황 등을 기반으로 언어 활용을 교육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 이해가 빠르게 됩니다. 

 

상황과 맥락을 통해 두뇌에 입력된 정보는 유아가 언어를 배울 때 단기 기억장치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장기기억장치로 가게 될 확률을 높여줍니다.

 

외국어가 유창해진다는 것은 해당 외국어를 들었을 때 말 그대로 어순 그대로 모국어처럼 의미가 해석이 되는 단계를 의미합니다.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제공할 수 있는 멀터미디어적 특성은 다중 매체가 하나의 일원화된 채널로 도출이 되며 유아가 언어에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여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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