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적용

적절한 영재 교육을 위한 영재의 판별 원칙과 목적에 대한 정리

by 교육학자 2022. 3. 1.

적절한 영재교육을 위한 영재의 판별 원칙과 목적에 대한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재의 판별 목적

영재 자녀들의 올바른 성장 지원 필요

영재를 판별하려는 목적은 영재들을 우리가 찾아내서 영재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을 지원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세상에는 매우 유명한 과학자들, 예술가들, 화가들 많은 분야에서 뛰어난 사람들이 많습니다. 우리가 이러한 사람들을 늘 보고 있는데,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드러나지 못하고 묻힌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역량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빠르게 찾아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영재교육을 시켜 한 분야에서 훌륭한 역할을 하는 사람으로 키워내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재 프로그램에 적격인 사람들을 선발하여 프로그램에 투입을 시켜 이러한 사람들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영재 프로그램에 적합한 아동 선발 필요

영재아이들을 찾아낼 때는 운영하는 영재 프로그램에 맞는 사람을 찾아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운영을 하고 있는 영재 프로그램에 적합하지 않은 아이들을 선발하면 맞지 않기 때문에 오래가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영재 프로그램에는 다양한 것들이 존재합니다. 가장 흔히 우리가 접하는 것이 과학 프로그램입니다. 과학 영재 프로그램과 더불어 인문 사회 분야 영재 교육 프로그램이 있고, 예술 분야에도 영재 교육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와 프로그램에 맞는 영재를 잘 찾아 선발하여 투입을 해야 합니다. 

 

 

영재의 정의에 맞는 아동 선발 필요

영재에 대한 정의에 맞는 영재들을 판별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영재를 정의하는 것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 먼저 지적인 능력, 창의적인 능력, 과제집착력 이렇게 3가지에 합당한 사람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지적인 능력의 예는 우리가 쉽게 말하는 IQ가 이에 해당을 하고 창의성의 경우에는 어떤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능력이 뛰어난 것을 말합니다. 과제집착력이라고 하는 것은 동기부여가 높은 사람을 말하며 이 3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는 아이를 영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영재 판별의 원칙 

목적을 분명히 하는 것을 통해 악용을 방지

영재 판별의 원칙으로 가장 먼저 지적되는 것은 영재를 판별하는 목적을 분명하게 정리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 영재를 판별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목적성을 분명히 하고 있어야 나중에 영재를 이용하여 악용하는 사례들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준거를 활용한 지속적인 영재 판별 필요

영재를 판별하는 다양한 준거를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영재 판별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영재를 판별할 때 우리는 단순하게 영재 판별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다차원적이고 다면적인 판별 준거를 가지고 하는 경우가 대부분에 해당이 됩니다. 또한 단 한 번의 일회적인 영재 판별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일관적인 준거를 가지고 영재 판별을 해야 제대로 된 영재 판별을 해낼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재 판별의 결과를 단순히 영재들을 판별해 내는 데에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영재로 분류된 학생들을 각 개인별로 지도하는데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영재 판별에 있어서의 공정성 확보의 중요성

영재 판별은 공정성이 보장이 되어야 합니다. 특히 어떠한 특정 집단에 속한 아동들이 제외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나라는 최근 들어 높은 수준의 복지 국가가 되었기 때문에 다양한 계층의 아동들이 활용하고 있는 여러 영재 프로그램들을 모두 다 들어올 수 있는 환경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낮은 수준의 개발도상국에서는 물론이고 우리나라에서조차 소외된 취약계층이나 다문화 계층의 아동들은 영재 프로그램 안으로 들어오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렇게 영재 교육안에 들어올 수 없는 이유는 가정들의 경제적인 상황이 어렵고 자녀들을 제대로 돌볼 수 있는 여력이 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부모들의 관심도도 여유 있는 가정들에 비해 떨어지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에 이러한 가정들의 자녀가 우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더라도 영재 프로그램에 들어가는 것이 어려운 상황에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들어 소외계층의 자녀들,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있는 자녀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영재 교육에 있어서도 결코 공평성을 잃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