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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이론

영유아의 단계에서 스마트 기기의 지나친 사용이 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

by 교육학자 2022. 6. 13.

영유아의 단계에서 스마트 기기의 지나친 사용이 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유아와 디지털 기기

 

영유아와 스마트 기기

현대 사회에서 영유아들은 자연스럽게 디지털 기기를 접하면서 자라게 됩니다. 디지털 기기는 인간 생활을 편리하고 다양한 활동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기기이기 때문에 인간 사회에 유용한 도구입니다.

 

그래서 디지털 기기 자체가 무조건적으로 아이들에게 중독 증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피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칼이라는 것이 베일 수 있는 위험성을 가진 도구는 맞지만 그렇다고 칼이 무조건적으로 나쁜 것이라고 할 수는 없는 것과 동일합니다. 

 

영유아에게 있어 스마트 기기의 장단점

다만 인간이 도구를 어떤 목적을 가지고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도구가 긍정적으로 사용된 상황과 부정적인 영향을 준 상황으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어떤 매체든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동전의 양면과도 같아 함께 공존하지만 조절의 가능성을 늘 가지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영유아가 태어나자마자 너무 자연스럽게 접하는 하나의 매체로 디지털 기기가 과연 어떤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으면 영유아들이 바람직하게 디지털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게 됩니다. 

 

영유아의 발달 과업 단계

영유아가 한 살, 두 살 나이가 들어가고 성장을 하면서 다양한 측면에서 발달이 이뤄집니다.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사회성 발달, 신체발달, 창의성 발달 등 영유아의 발달은 전체적인 발달 과업을 이루어가기 위해 다양한 측면의 발달이 동시에 이뤄집니다. 

 

이런 발달 과정 중 영유아 뇌도 함께 발달을 해갑니다. 인간의 뇌에는 뉴런이라는 신경세포가 있고 뉴런들은 서로 시냅스로 연결됩니다. 

 

어떤 자극이 지속적으로 사람에게 가면 시냅스는 점점 두꺼워지고 연결이 강해집니다. 하지만 자극이 거의 오지 않을 경우 시냅스가 점차 가늘어지다 사라지기도 합니다.

 

영유아 단계에서 스마트 기기의 지나친 사용이 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

그래서 영유아의 단계에서는 어떤 자극을 많이 받는가에 따라 뇌의 연결망이 형성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뇌의 전반적인 구조가 형성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인간마다 자라오는 환경이 사람마다 각기 다르고 경험을 하는 자극도 다르기 때문에 본인만의 서로 다른 정보처리망이 뇌 안에 형성이 되는 것입니다. 

 

영아기에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여 매우 강한 자극이나 빠른 화면 전화 등의 자극이 지속적으로 가해지면 영아의 해당 시냅스가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영유아 시기에 너무 자극적인 스마트 기기를 장시간 접하게 되는 것은 영유아 발달 전반에 상당히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영유아의 디지털 기기 사용과 관련한 팩트 4가지

 

영유아의 디지털 기기 사용과 관련한 팩트 4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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