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동화 읽기의 긍정적인 요소와 주의해야 할 점, 좋은 프로그램 요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동화 읽기의 긍정적인 요소
인터넷의 동화 읽기 긍정적으로 좋은 측면은 동화든 동시 감상, 멀티미디어적 요소가 함께 있어 단편적으로 책 읽기를 하는 것에서 줄 수 없는 흥미나 입체적 효과를 통해 새로운 분야에 대한 상상의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읽기 활동에서 중요한 것은 너무 그림이 명확하다면 유아가 스토리에 대한 상상을 제한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유아에게는 동화책 내용을 들으며 마음껏 상상의 나래를 펴는 그런 경험이 많을수록 상상력과 창의력 자극이 이루어지고 인지발달도 촉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언어발달이 너무 분절되어 단독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다른 발달영역과 함께 연결이 되어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음성이나 효과음, 그래픽, 애니메이션, 이미지 등 멀티미디어적 요소가 함께 구현이 된다면 동화나 동시를 감상할 때 흥미와 호기심을 제공하고 독서라는 활동에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터넷 동화 읽기 시 주의해야 할 점
한편으로 주의해야 하는 점은 너무 잘 짜인 멀티미디어 요소가 완벽하게 동화의 내용을 그려내게 된다면 오히려 유아들의 상상력을 저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적정한 선에서 활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두어야 합니다. 유아의 조작, 클릭에 따라 해당 단어나 문장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져 읽기, 말하기, 쓰기, 듣기 등과 같은 활동이 함께 연결이 되어 다감각적 접근을 할 수 있게 설계가 된다면 유아 언어교육적으로 긍정적인 테크놀로지 활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아에게 디지털 테크놀로지 역시 다양한 교구 중 하나이기 때문에 동화책이라는 도서 형태의 동화 감상과 함께 디지털 동화책 상호작용성을 함께 경험할 수 있도록 적절한 비중과 작품성 있는 디지털 동화책 선별 및 활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좋은 프로그램의 요소
다양한 표현 설명
언어 발달에 긍정적인 과정이 되려면 어떤 언어를 두고 다양하게 표현하고 묘사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사과를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형용사와 언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과가 크고 먹음직스럽게 생겼다거나 빨갛고 탐스럽다는 표현 등 사과라는 사물을 두고 이를 묘사할 수 있는 표현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래서 유아에게 사과라는 사물을 기억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사과를 묘사하는 다양한 표현을 듣고 사과에서 연상이 되는 생각들로 사고를 확장해나가도록 돕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유아의 언어발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양한 사고 확장 지원
그래서 만약 인터넷에서 사과를 클릭하게 되면 사과만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사과를 반으로 자른 사과의 단면, 씨앗, 다양한 모습들을 보여주며 그 모습을 설명한 표현들도 함께 나오는 프로그램이 좋습니다.
하트 모양으로 생긴 사과, 나비모양으로 사과를 깎아놓은 사람, 사과 꽃 향기에 대한 표현, 초록색 사과, 사과의 영양분 등 사과 하나를 두고 다양한 생각이 펼쳐지게 하여 유아가 많은 것들을 함께 경험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된 것이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활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 테크놀로지의 양방향성 특성과 유아 친화적 인터페이스가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0) | 2022.07.06 |
---|---|
교육 테크놀로지가 가진 언어 교육에서의 강점에 대한 정리 (0) | 2022.07.04 |
창의력 검사에 있어서 정교성, 성급한 종결의 저항, 제목의 추상성이 가지는 의미 (0) | 2022.06.20 |
영아들의 의사소통과 뇌 발달, 팝콘브레인 현상에 대한 정리 (0) | 2022.06.15 |
영유아의 단계에서 스마트 기기의 지나친 사용이 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 (0) | 2022.06.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