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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이론

관점을 바꾼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활동에 대한 클레멘트의 주장과 증명

by 교육학자 2022. 5. 20.

관점을 바꾼 디지털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클레멘트의 주장과 증명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디지털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클레멘트의 주장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돼지 목에 진주 목걸이처럼 유아들에게는 필요하지 않다는 주장이 있었던 가운데, 클레멘트는 이 주장에 전격적으로 반박을 하게 됩니다. 2003년 클레멘트는 구체적인 것은 무엇이며 추상적이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던졌습니다.

 

이 질문과 함께 구체적이라는 특징이 반드시 유아들이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교구나 재료들이 가지고 있는 것인지를 물으며 손으로 만질 수 있다는 것이 무조건적으로 유아들에게 구체적으로 다가가는 것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게 됩니다. 

 

그러면서 유아들이 비록 손으로 만질 수는 없지만 가상의 공간에서 어떤 사물을 유아가 스스로 조작을 할 수 있다면 그것은 유아들에게 구체적으로 다가갈 수 있으며 구체적인 활동으로 구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2. 클레멘트가 설명한 구체적인 활동의 요소

클레멘트는 이러한 구체적인 활동을 통한 학습이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활동이 맞다고 하면 구체적이라는 것의 의미가 꼭 물, 모래, 크레용 등과 같은 유아가 만질 수 있는 교구에만 한정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생각을 한 아이디어대로 조작을 하고 조작에 대해 즉각적인 변화와 가시적인 부분을 유아가 눈을 통해 관찰을 할 수 있다면 실제 공간이든 가상공간이든 어디에서 이루어지더라도 충분히 교육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구체성과 관련된 부분은 만질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따지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활동이나 자료, 교재교구가 얼마나 유아 스스로 조작 가능한 것인지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을 합니다. 

 

우주선의 여러 가지 버튼을 유아가 만질 수 있어도 그것이 고장이 나서 멈춰 있는 우주선이라고 한다면 유아에 조작에 의해서 아무런 미동을 하지 않는 구체적이지 못한 교재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로고 프로그램과 같이 비록 가상의 공간 안에 존재하는 사물이지만 유아의 조작에 의해서 물체를 이동을 시킬 수 있는 가시적인 변화에 대한 조작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라면 충분히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활동을 구성하는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3. 클레멘스의 수학 프로그램을 통한 증명

클레멘트는 실제 유아들에게 수학 프로그램을 가지고 실험을 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반박을 하게 되면서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유아들의 발달에 유의미한 긍정적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게 됩니다.

 

그래서 클레멘트는 유아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이라고 하는 것은 유아가 경험을 하고 학습을 해야 하는 중요한 개념과 올바른 관계와 교육적으로 유의미할 수 있는 관계를 맺어 연결을 해주는 것이 의미 있는 학습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즉 유아 교육에 활용이 되는 교육자료 자체가 유아가 만질 수 있는 것이라고 하여 자체로 구체성을 완벽하게 가질 수 없다고 말을 합니다. 

 

교육 자료가 유아에게 학습을 해야 하는 중요한 개념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적합한 방향으로 설계가 되고 계획이 되어 관련 활동과 놀이에 대한 고안이 이루어져야 비로소 유아에게 중요한 개념의 적립과 유의미한 관계를 연결하여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자료가 활용이 된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4. 구체적인 교육 활동의 예시와 중요성

예를 들어 물감이라는 도구는 유가들이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교육 자료입니다. 유아에게 물감은 교육자료 자체로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유아들에게 색의 혼합을 알게 한다는 교육 목표를 둔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아무 색 물감을 준다고 해서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색의 혼합을 볼 수 있는 원색인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을 위주로 물감을 주면서 아이들이 색을 직접 섞어보면서 색의 혼합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교육 목표에 맞춰서 어떻게 활동을 계획하고 이루어지는지가 학습과정에서는 훨씬 유의미하고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구체적인 활동의 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진행되는 가상공간에서의 교육에도 동일하게 적용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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